본문 바로가기

난임부터 육아까지/임신일기

[임신일기 8] 쌍둥이 태아보험 (가입내용 공유, 홍보아님)

반응형

★ 쌍둥이 태아보험을 가입하며 고민했던 부분을 공유하고자 작성하는 글이며, 저는 보험전문가가 아니기에 참고만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 읽는 모든 분들 임신 축하드리고, 꼭 순산하세요 !


 
임신 9주 차, ‘태아보험’에 대한 걱정이 밀려왔다. 남들은 뭐 그리 고민하느냐 했지만, 시험관 임신에 쌍둥이를 품은 상황이라 걱정의 강도가 더 셌던 것 같다. 가입이 가능한 시기부터 단태아와 차이가 있었고, 보험사측에 고지해야 할 내용도 더 많았는데, 조건을 다 갖추어도 가입이 거절될 수 있다고 하니, 가입이 완료되기 전까지 얼마나 마음 졸였는지 모르겠다.

 
 
■ 태아보험이란 ? 어린이보험 + 태아특약 으로 구성된 보험상품

 
 

■ 보험가입 가능 시기?

 
①단태아 : 12주 차 - 보통 1차 기형아 검사결과가 나오기 전 가입완료
②다태아 : 보험사마다 차이가 있음
              (현대해상) 16주 차 - 1.2차 기형아 검사결과 나온 후 가입
              (농협손해) 20주 차 - 정밀초음파 검사결과 나온 후 가입
              *단, 요건을 다 갖추더라도 이력과 특이사항에 따라 가입이 거절될 수 있음


당초 태아보험을 알아보던 중 다태아 단일보험으로 좋다는 ’농협손해’를 고려하며 20주 차까지 가입을 미루고 있었는데, 막상 20주차가 되었을 때 변심하여 ‘현대해상’으로 보험사를 변경하게 되었다. (이유는 다음 질문에)

이왕 늦어진 거 천천히 가입할까도 싶었지만, 22주차 이후에는 특약가입이 어려울 수도 있다고 해서 바로 가입을 진행했다.

농협손해나 현대해상 외에, ‘주보험+서브보험’으로 결합하여 보험가입을 하는 사람도 많던데, 보장에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했고 추후 보험 재설계도 고려하여 굳이 그렇게는 하지 않았다.

 
■ 왜 현대해상보험으로 가입하였는가?
 

가장 큰 기준은 보험사의 경력과 보장내용이었다. 현대해상은 ‘태아보험’을 가장 먼저 도입한 보험사답게 보장내용이 체계적으로 잘 구성되어있는 편이었다. 물론 다태아일 경우 해당내용을 다 보장받을 수는 없지만, 출산 후 어린이보험으로 전환되었을 때의 보장내용이 다른 보험사에 비해 탄탄하다고 판단했다.

당초 다태아는 농협손해의 보장이 가장 유리하다는 글을 보고 고민하긴 했는데, 어차피 농협손해는 20주 차 이후에나 가입이 가능하고, 그때쯤이면 모든 검사결과에 ‘이상없음’이 나올 때이니 굳이 태아보험에 농협손해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또한 이건 개인적인 경험인데, 농협손해와 현대해상에 함께 견적서를 요청했을 때, 농협손해는 별다른 언급 없이 견적서만 보내온 반면, 현대해상은 좀 더 적극적으로 보험관련 정보를 나누어 주어 신뢰가 갔다.
 
 

▼ 하단부터는, 실제로 보험설계 과정에서 조정한 내용과 필요서류, 설계사 연결 등에 소개하고자 한다.


 
 

 

 

 


■ 현대해상보험 가입내용?

태아보험 납입기간
쌍둥이 기준 총 납입보험료 : 93,340원

 

★ 조정내용 [ 수정/추가/삭제/기타 로 구분 ]

 

※ 일단 보험설계사에게 설계안을 요청했다. 설계사님은 익일 바로 견적서를 보내주셨고, 설계내용을 보며 모르는 내용은  유튜브와 블로그 등을 참고해서 직접 수정해 보았다. 
 
최초 설계안이 좋았기 때문에 그 틀 안에서 조금씩만 수정했고, 불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부분은 과감히 삭제했다. 설계사님께서는 우리의 의견을 참고해서 다시한번 조정안을 보내주셨고, 그러면서도 삭제하지 않았으면 하는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설득해주셔서 만족스러운 설계안이 나올 수 있도록 해주셨다. 
 
부디 수동적인 태도는 접어두고, 많이 공부하고 적극적으로 의견을 교환해보길 권한다.

 


[ⓐ 수정한 부분]


▶ 상해에 대비한 기존 담보조건을 상향하였다. 상해후유장애는 설계사들도 가입자들도 상해가 발생하였을 시 가장 혜택을 많이 볼 수 있는 항목이라고 추천하였고, 검토해보니 납입보험료 대비 혜택이 크다고 판단하여 가입금액을 상향조정하였다. 또한, 상해입원일당 보장되는 기간을 좀 길게 조정하였다.

 

[ⓑ 추가한 부분]


▶ 설계사님께 입원쪽에서 상해와 질병 모두 추가 가능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해달라고 요청드렸더니, 상해입원일당은 종합병원 담보로, 질병입원일당은 중환자실 담보로 추가할 수 있었다. 참고로 기본 질병입원일당(추가한 중환자실 외)은 가입금액이 1만으로 기본설계되어 있는데, 가입금액을 상향하고자 하였으나 쌍둥이인지라 거절되어 아쉬웠다.



[ⓒ 삭제한 부분]


▶ ①보장금액이 크더라도 발생확률(심혈관질환은 아이들에게 발생할 확률이 매우 낮음)과 실질적 보장 가능금액에 비해 월납입금액이 높다고 판단되거나, ②납입금액이 보장금액보다 높거나, ③실비나 건보에서 지급가능한 항목, ④보험료가 낮은 편이더라도 보장금액이 현저하게 낮은 항목들은 과감하게 전부 삭제하였다.

 

[ⓓ 기타]


-산모특약 모두 제외
모성담보는 최초에 한해서 넣을 수 있었다. 단, 쌍둥이의 경우 보장가능 항목이 4개 뿐이었는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쌍둥이는 중요한 검사를 모두 마친 후에나 가입가능하다보니 시점 상 불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전부 제외하였다.


-삭제를 고민하였으나 상담 후 최종포함한 항목
상해항목에서 보장받을 수 있지 않을까하여 제외를 고민하였으나, 설계사님께서 남자 아이들의 경우 거칠게 놀다가 다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음을 감안하여 추가 하자고 설득하셨고, 동의하여 최종적으로 포함하기로 했다.

 

■ 현대해상보험 가입 시, 구비서류 및 고지내용
 

▷구비서류 : 소견서
                     (1. 산모와 태아 건강상태 2.검사 이상여부 3.양막 융모막 개수) 내용 포함
▷고지사항 : 시험관 임신 / 유산 경험 / 기타병력 등 임신관련 이벤트 사항 모두 고지
                     (미고지 시, 추후 보험비 지급에 제한이 될 수 있음)
나는 아스피린 처방으로 보험가입 거절을 각오하고 있었는데, 이는 예방차원이었고 그 외에 특이사항은 전혀 없었기 때문에 다행히 가입을 완료할 수 있었다.
 
※ 참고 : 농협손해보험 구비서류
①소견서 ②산전기록지(난임병원 임신확인시점~현재병원 최근진료기록) ③1.2차 기형아검사결과 ④정밀초음파검사결과
 
 

■ 가입 시 사은품

 
브라운 체온계를 하나 받았다. 다른 사람들에 비해 조금 약소한가 싶기도 했지만, 사실상 알찬 사은품을 받았다는 생각에 그렇게 아쉽지는 않았다. 
사실 처음부터 사은품에는 크게 관심이 없었다. 불필요하거나 값싼 사은품만 잔뜩 주고 사후관리가 잘 안되는 설계사도 많다는 사실을 접했기에 그런 것 같고, 대신 경력이 있어 보험에 관한 상담이 원활한 설계사님을 만나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 보험설계사 연결

막상 태아보험을 가입하려고 하니, 설계사님을 찾는 게 쉽지 않았다. 지인일수록 과힌 설계안을 제안하는 사례도 많다고 하고, 블로그 소개글이나 유튜브 등을 통해 설계사를 소개받을 수는 있었지만, 막상 대화해보면 신뢰가 잘 가지 않았다. 
 
그래서 현대해상으로 보험가입을 결정한 후, 스스로 설계사를 찾아 나서게 되었고, 본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설계사를 만나볼 수 있었는데, 마침 오랜 경력과 함께 직급도 갖추고 있는 분이라 믿음이 갔다. 실제로 보험에 관한 상담을 적극적으로 진행해주셨기에 가입까지 완료한 것 같다. 
 
가입 완료 후에도 적극 소통하며 계좌변경과 같은 사소한 부분까지 직접 관리해주셨고, 태아보험 외에 다른 보험 상담도 잘 해주셔서 감사했다. 
 
참고로 농협손해의 경우, 중앙이든 단위이든 보험담당직원을 찾아가면 설계사를 연결해주긴했는데, 일단 은행단위 직원부터 해당내용을 잘 모르는 것 같아서 상담에 어려움이 좀 있었다.



■ 태아보험에 대한 나의 생각?


최근 많은 부모들이 태아보험에 가입하고 있지만, 실제로 가입하지 않는 부모도 상당히 많다고 한다. 우리부부는 이벤트가 많은 쌍둥이임을 감안하여 최종적으로 가입을 결정했지만, 필수는 아니니 부부 간 충분한 상의 후 결정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내가 소개한 보험사나 조정항목들이 절대 정답은 아니다. 설계사마다 기본 구성하는 항목이 다를 수 있고, 비전문가인 나의 판단으로 추후 아쉬운 부분이 생길 수도 있다. 따라서 이 글을 보는 여러분이 뱃속의 아이를 위해 보험을 들고자 마음 먹었다면, 우선은 태아보험에 대해 충분히 공부한 후 진행해보라 권하고 싶다.
 
내 아이를 위한 첫번째 선물을 준비한 그 뿌듯함을 이루 말할 수 없다.


2023.11.09 - [난임부터 육아까지/임신일기] - [임신일기 1] 5주 ~ 11주 증상 (+충남대학병원 초진 후기)

[임신일기 1] 5주 ~ 11주 증상 (+충남대학병원 초진 후기)

난임병원을 다니면서 시술을 받은 게 엊그제 같은데, 어느덧 10주 차를 넘기고 있는 임신부가 되었다. ✔️ 입덧이나 통증 등 증상이 있나요? #5주 차~ 두통과 울렁거림이 있었는데, 그 증상이 11

storybyhand.tistory.com

 

반응형